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약도라지 먹는법 효능

반응형

도라지는 인삼과 같이 뿌리 부분을 섭취하는데 약재로도 쓸 수 있으며 일반적인 음식으로 섭취해도 충분히 건강에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2월부터 8월 사이에 도라지 뿌리를 캐고 햇볕에 잘 말린다음 먹게 되면 인후통을 잘 다스린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동의보감에도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맵고 쓰고 독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고 목, 허파, 코, 가슴의 병을 다스리고 벌레의 독을 내린다고 되어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1.면역력 증강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인삼에도 사포닌이 많지만 도라지에도 사포닌이 많아 면역력을 증강시켜주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면역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섭취하면 잔병치레를 하지 않습니다.

 


2.기관지 질환 예방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 주고 각종 알레르기나, 비염, 가래나 기침같은 기관지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환절기나 겨울에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3. 폐와 대장건강


폐에 좋은 작용을 하여 폐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폐를 맑게 하여 가슴이 답답한 것을 풀어줍니다. 대장에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예방하고 복통, 설사를 치료하거나 대장암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4.혈액순환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우며 고지혈증을 막고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심근경색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먹는방법


먹는 방법은 대체로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선한 도라지를 활용하여 나물등으로 섭취하는 것 두번째는 말리거나 분말을 이용하여 먹는 것인데 신선한 것은 보통 나물로 요리를 해서 먹으면 맛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도라지청이나 도라지즙등을 시중에서 간편하게 구매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루로 드실 예정이시라면 껍질에는 건강에 좋은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구입할 때는 껍질째 들어간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