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민간인증서 발급방법

지난 5월 공인인증기관과 공인인증서, 공인전자서면 제도 폐지를 하는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을 통과시켜 시행령까지 개정되면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민간인증서의 장점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려면 필수적으로 해야했던 액티브엑스, 방화벽, 백신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과 기존 인증서는 꼭 저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휴대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비밀번호 이외에 생채정보를 통해 인증이 가능해지고,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입니다.

 

최근 등장한 민간인증서들은 모바일에서 바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고 기존 공인 인증서처럼 1년마다 갱신할 필요가 없이 유효기간도 2~3년으로 길어 더욱 상승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간인증서 종류

PASS(패스)

이동통신사 3사와 보안기업 아톤이 함께 제공하고 있어 누적발급이 2,000만건을 넘어섰습니다. PASS(패스) 인증은 PC, 모바일에서 지문인식이나 6자리 PIN번호, 생체인증등으로 1분만에 발급 가능합니다.

 

PASS 주요 서비스 안내

- 본인확인: 간편 본인확인 인증 및 인증 이력 제공

- QR 전자 출입증 : 다중시설 이용 시 인증기능 제공

-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 운전 자격, 성인 여부, 신원 확인 및 확인 이력 제공

- 내 보유 자산 확인 : 나의 계좌, 카드 내역, 자동이체, 간편결제, 부동산, 자동차 정보

- 가입 보험 건강서비스 : 가입보험 통합 조회, 건강검진 등의 알림 기능

- 본인 신용 확인 : 신용등급정보, 신용변동 알림

- 투자 관련 정보 : 국내외 주식 및 펀드 정보

토스(toss)

토스인증서는 토스 이용은 물론 금융기관의 상품 가입 때 토스앱을 통해 지문 등 생체인증이나 개인식별번호(PIN)로 인증을 마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9월 말 기준 토스인증서 누적 발급은 1700만 건이었으나 2개월 만에 600만 건이 늘었습니다.

 

토스인증서의 장점으로는 간편함 외에도 간편인증 때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가상식별방식(Virtual ID)을 사용해 보안성을 최고 수준으로 높여 위변조 가능성을 제거한 점을 가장 큰 강점입니다.

 

네이버(NAVER)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모바일 앱으로 민간, 공공 전자문서 및 고지서를 확인, 결제까지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으로 MY를 들어가면 '네이버 인증서'를 받을 수 잇는데 이를 통해 공공·민간의 전자문서와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페이와 연동해 납부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청약자격 확인, 청약 신청, 청약 당첨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민간 업체 가운데 가장 역사가 깁니다. 지난 20176월 가장 먼저 시장에 진출해 12월 기준 인증 발급수는 2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용기관도 200곳을 돌파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공개 키 기반 구조(PKI)의 전자서명 기술에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보안성을 인정받았으며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톡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