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NFC 기본모드와 카드모드 차이점

반응형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의 약자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뜻합니다.

10cm 이내의 근거리에서 주로 휴대폰을 이용해 리더기에 가까이 가져가면 통신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NFC의 기능활용법으론 예전에는 휴대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목적으로도 주로 사용했으며 현재는 결제 외에도 대중교통이용시나 도어락까지 그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삼성페이나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 모두 NFC 기능을 사용합니다. 삼성 스마트폰의 NFC 기능은 두가지의 모드가 있습니다.

기본모드와 카드모드 과연 두 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1.기본 모드

NFC의 기본모드는 P2P(양방향 통신) 모드 입니다. 다른 NFC기기와 데이터를 교환하는 등의 통신이 가능하며 모바일 결제, NFC 태그를 읽거나 쓸 수 있는 등 모든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카드 모드

반면 카드모드는 일방적인 통신모드 입니다. 이 기능은 신용카드나 교통카드와 같은 결제서비스에서만 사용합니다. 정보를 수신하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외부 NFC 기기가 단말기로 무선접속 할 수 있도록 대기하고 단방향 송신(카드 정보를 송출) 하는 기능만 있습니다.

 

이해하기 좋게 기본 모드는 카드 모드보다 더 큰 상위범주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는 카드 모드에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P2P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 또한 많습니다. 다음에선 기본모드와 카드모드를 어떻게 변경 설정 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NFC 모드 설정방법

가장간단하게 휴대폰 상단의 알림바를 내려 보면 개인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첫페이지 혹은 두번째 페이지에 NFC 설정을 찾을 수 있는데 만약 활성화가 안되어 있다면 여기서 한번 누르면 기본모드가 되고 한번 더 누르면 카드모드로 변경 됩니다. 

 

혹시나 상단 메뉴바에서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설정-연결로 가시면 블루투스 아래 "NFC 및 비접촉 결제" 메뉴를 통해서

설정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