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린넨 섬유유연제 사용해도 되나요? 올바른 린넨 세탁 방법

반응형

여름에는 린넨()소재의 옷을 구매하고 입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린넨은 마에서 유래한 천연 소재이기 때문에 통풍이 좋고 피부에 달라붙지 않아 다양한 여름 의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린넨소재 옷을 일반세탁물처럼 돌렸다간 옷이 다 망가지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린넨은 잘못된 방법으로 세탁할 경우 옷이 줄어들거나 옷감이 뻣뻣해지는 등 손상의 우려가 있어 세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세탁해야 변형 없이 오래 입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손세탁 필수

변형이 쉬운 린넨소재를 세탁할 때는 세탁기보다 손빨래가 더 좋습니다.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옷을 담그고, 세제 물이 옷에 골고루 퍼지도록 조물조물 주물러서 세탁해 주면 되는데요.이때 너무 세게 비비거나 비틀 경우 옷감의 변형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피치 못하게 세탁기 사용시엔 꼭 빨래망 사용

시간이 없거나 번거롭다면 세탁기를 이용해도 괜찮긴하지만 이때도 꼭 지켜야 할게 있는데요

빨래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빨래망에 옷을 넣고, 울 샴푸 같은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 모드로 세탁해 주세요.

 

 

울 모드가 메뉴에 없다면 '약하게' 또는 '손세탁' 모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세탁 시에 탈수 시간이 길어디면 원단에 주름이 질 수 있으니 최대한 짧게 끝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섬유유연제 NO!!

빨래 헹금단계에서 옷감의 부드러움과 좋은 향을 위해 섬유유연제 많이들 사용하실텐데요, 린넨 소재에는 섬유유연제를 넣어서는 안됩니다.

 

린넨은 섬유 유연제 사용 시 식물성 섬유이기 때문에 옷감에서 식물 줄기가 떨어져 나오면서 가루가 생기며 원단의 내구성이 약해지는 것은 당연지사겠죠.

 

4.건조기 이용 NO

세탁후 건조시엔 건조기를 이용한 건조도 피해야합니다.

섬유 조직이 약해 건조기를 작동시키면 옷감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린넨 소재의 옷을 말릴 때에는 탈탈 털어서 옷의 모양대로 잘 편 뒤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자연 바람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5.다림질 시 천 덧대기

린넨 소재에 구김이 졌다면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옷걸이에 걸어 마를 때까지 잘 걸어두면 어느 정도 펴지는데요. 시간이 없다면 물을 살짝 뿌린 후 다른 천으로 살짝 덮어서 다려주면 됩니다. 다림질할 때 온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옷감에 손상이 올수있으니 온도는 200~230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다른사람이 많이 읽은 글

 

 

5차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시기 대상자 조회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위한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이 세출 기준으로 추경 역사상 최대 규모로 편성됐습니다. 소득 상위 20%를 제외한 대다수 국민들에게 1인당 25만원씩 국민지원금을 지급

www.joohunnit.com

 

 

근로복지공단 근로자 휴양콘도 이용해서 휴가가기

 어느덧 여름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이긴 하지만 백신효과로 인해 올여름부터는 본격 국내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근로자분들에게 숙박비용 부담을 줄이고, 편리

www.joohunnit.com

 

 

자가격리지원금 생활지원금 대상자 및 신청방법

코로나19(COVID-19) 신규 확진자 수가 엿새만에 다시 600명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감염경로 불명 확진자 비율이 높고, 집단감염을 통한 n차 감염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정부가 코로나19로

www.joohunnit.com

 

 

백신접종 증명서 확인서 발급방법

 전자증명서 전자증명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을 통해 전용 앱(COOV앱)을 다운받아 본인인증을 거치면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에는 종이증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