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변에 거품 나는 이유(거품뇨/단백뇨)

반응형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소변에는 거품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볼 때 순간적으로 거품이 일지만 곧 사라집니다. 그러나 거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거품뇨라고 볼 수 있는데 거품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의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차
소변에 거품나는 원인
소변에 거품나는 원인증상
거품뇨에 필요한 진단과 검사
소변에 거품나는 관련 질병
거품뇨 예방법

 

소변에 거품나는 원인

몸에 이상이 없는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으며, 전신 질환으로 인한 발열이 있거나, 격렬한 운동을 마친 이후에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기나 단백질 음료를 많이 섭취한 경우

-격한 운동을 해서 체온이 상승한 경우

-금식을 오래 했거나 소변이 오래 농축된 경우

-배뇨 속도가 빠르고 강하게 나오는 경우

 

그러나 거품뇨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그 양이 많다면 이는 신장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거품뇨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통해 확인을 해야 합니다.

 

 

소변에 거품나는 증상

만약 단백뇨로 인한 거품뇨일 경우,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는 단백질의 양이 적을 때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점차 많은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면서 체내의 단백질이 정상 수치보다 적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눈, 발목, 다리가 붓는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폐가 붓는 폐부종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제대로 누워서 잠들기 힘들 정도로 숨이 차고 호흡곤란이 생겨 움직이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할 정도로 거품뇨가 있다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에 거품나는 관련 질병-단백뇨

소변에 이상하게 거품이 많을 때는 신장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거품뇨는 콩팥병의 강력한 신호입니다. 거품뇨는 단백뇨가 아닌 다른 이유로 생기기도 하지만, 소변 거품은 대부분 소변에 단백이 많을 때 생깁니다.

 

거품뇨가 있다면, 일단 근처 병원에서 소변 검사를 통해 단백뇨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만약 단백뇨가 있다면, 단백뇨의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질환 외에도 요로감염이 있을 경우에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요로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요로감염을 다 치료하고 나서 신장질환으로 인한 거품뇨는 아닌지 재검사를 해야 합니다.

 

 

 

무료 신용등급(점수) 조회하는 방법

신용을 사용한다는 것은 미래 시점의 가치를 현재 시점으로 이동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과거에는 빚이라는 표현을 많이 썼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신용도 하나의 자산 도구로서 활용되기 때문

www.joohunnit.com

 

거품뇨에 필요한 진단과 검사

소변 검사와 함께 단백뇨의 양을 보는 구체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철저한 혈압 관리가,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혈당을 낮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거품뇨 예방법

거품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저단백, 저지방, 저염식이 좋으며 더운물에 좌욕을 자주 하고 술은 되도록이면 마시지 말고 피로가 쌓이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배뇨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 복용을 금해야하고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과일과 채소 위주로 식사하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제한하면 도움이 됩니다몸이 부었다고 해서 약국에서 바로 약을 처방받는 것을 지양하고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한 후에 적절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만성염증 증상/도움되는 음식과 영양제

최근 미세먼지나 배기가스 등 각종 환경 오염물질과 가공식품류를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염증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만성염증은 외부의 공격에 의해 세균

www.joohunnit.com

 

 

내 몸에 맞는 베개 높이 찾는 법

질 좋은 수면에 있어서 내 몸에 맞는 베개는 빠질 수 없는 침구입니다. 베개가 숙면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고계시나요? 새 베개를 구매했는데 폭신하니 좋긴한데 새거라 그런지 너무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