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역난방 온도조절 절약꿀팁

반응형

지역난방이란?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 쓰레기 소각장 등의 열생산 시설에서 만들어진 120이상의 중온수를 이중보온관을 통해 아파트나 빌딩의 기계실로 공급하고 일괄적으로 온수와 급탕을 공급하여 난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난방방식입니다.

 

열병합발전소에서 전달된 중온수는 매우 온도가 높기 때문에 바로 개별세대로 공급되지 않고 아파트 단지 혹은 건물 내에 설치된 중간기계실에 공급됩니다.

 

공급된 중온수가 열교환기를 통하여 건물 내의 물로 열을 전달해 주고 그렇게 데워진 온수가 각 세대로 연결된 배관을 통하여 난방수 및 급탕수로 최종 공급됩니다.

 

 

 

지역난방 온도조절 방법

세대에는 온도조절기가 별도로 설치되어있어 각 가정별로 알맞은 온도로 조절할 수가 있는데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물의 공급이 멈추게 되고, 온도가 낮으면 다시 온수가 공급되어 자동으로 방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지역난방 요금부과 방식

각 세대에는 사용한 물의 양을 측정하기 위한 난방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온수가 난방계량기를 통과하면서 계량기안의 미터기를 회전시켜 흘러간 물의 양을 측정할 수 있게 되고, 이렇게 측정된 물의 양은 밖에서 검침할 수 있도록 세대의 외부에 지시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각 세대가 사용한 양에 따라 난방요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지역난방 장,단점

 

지역난방 장점

보일러실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서 다용도실 공간도 짜임새있게 사용이 가능하며, 보일러 관리로 인한 비용과 소음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4시간 급탕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 개별난방을 사용하는 것보다 대기오염을 낮출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온수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가스 누출 사고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역난방 단점

개별난방처럼 내 마음대로 온도를 급작스럽게 조절을 하게 되면 엄청난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열병합 발전소에서 온수를 데워서 보내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는 온도를 올릴 수 없다는 것 또한 단점입니다.

발전소 점검 등 기타원인으로 난방 난방이 제한될 때 가 있습니다.

 

 

 

지역난방비 절약 꿀팁

-한번에 온도를 높게 올리지 마시고 1도씩 차근 차근 올려주세요.실내 온도가 20도일때, 내가 원하는 온도가 25도이면, 설정 온도를 21도로 하고 실내 온도가 21도로 오르면, 다시 22도로 0.5~1도씩 순차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외출모드로 해놓을 시 다시 난방할 경우 방을 데우는데 많은 열이 소모되므로 외출시에도 외출모드보다는 난방모드에서 현재 온도보다 2~3정도 아래로 설정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실내의 공기순환이 빨라져서 온도가 빠르게 상승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기중에 있는 물방울들이 열을 머금고 있어 열이 방안에 머물게 되면서 따뜻해지게 됩니다.

 

-창문을 통해 손실되는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에어캡(뽁뽁이)이나 문풍지를 사용하여 단열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