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타석증 증상 원인

반응형

턱이나 귀 밑이 붓거나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야 할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이름도 생소한 타석증인데요

커피나 술과 같이 탈수를 일으키는 음식을 가까이하는 40~60대 남성에게 많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 침삼킬때 목통증

타석증이란?

타석증은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타액선)이나 침샘관에 세균, 이물질, 석회물질 등이 뭉쳐져 침의 통로를 막는 질환입니다.

 

침이 나오는 통로가 막히기 때문에 막힌 부위의 안쪽인 침샘 부위가 붓고 아픈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주로 어금니 아래에 위치한 악하선(턱밑샘)에서 흔하게 발병하며, 그 외에도 귀밑샘, 혀밑샘에 타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석증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침의 정체, 침샘관 상피의 염증과 손상, 칼슘염의 침착을 유발하는 생물학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보통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 침샘 부위(턱 밑(턱밑샘) 혹은 귀 앞(귀밑샘))가 부어 오른 후, 몇 분 혹은 몇 분이 지나면 대부분 저절로 가라앉기도 하며.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세균 감염이 되면 침샘 주위로 염증이 파급되어 목이 심하게 붓기도 하는데, 당뇨병을 앓는 고령에서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타석증으로 인한 붓기는 침이 많이 분비되는 식사 직전이나 신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치료 및 예방방법

평소 예방방법은 양치질을 잘 하고 구강 소독액으로 자주 가글하여, 입 안을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있을 때는 의사의 진단에 따라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며 타액분비촉진제의 사용, 국소열 치료, 타액선의 마사지, 그리고 과일이나 주스 등 신 음식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침 분비가 증가하면서 타석이 밀려 저절로 빠져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해도 통증이 지속되고 저절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엔 수술이 불가피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