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장 보호 음식 이것만 드시면 ok!

1.김치

원광대학교 김옥진 생명과학부 교수에 따르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시킨 실험용 쥐에 4주 동안 김치 유래 유산균을 투여하자 감염률이 50%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 살고 있는 세균으로, 위장 점막의 상피세포를 손상, 염증을 일으켜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김치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이 우리의 몸 속에서 소화 효소가 잘 나오게 돕고, 유해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위장을 보호합니다.

 

2.

겨울철 간식으로 제격인 밤 도 위장에 도움이 되는데요. 밤은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한 자양식품입니다. 밤 속의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밤은 조려먹거나, 스프, 빵 등에 활용하여 달콤한 맛의 간식으로 먹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건강한 간식거리를 찾는다면 밤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겠네요

 

 

3.상추

스웨덴 웁살라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상추나 시금치 속 질산염이 위장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채소나 과일 속에 함유된 질산염은 위장 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는데, 이렇게 전환된 산화질소는 위장이 스스로 위벽을 보호하는 활동을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위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4.호두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 호두가 위장 내 소화를 돕는 여러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균의 생장을 도와 소화 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호두에는 다른 견과류보다 비타민 함유랑이 월등히 높은데, 특히 그중 호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또한 곱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호두에는 지방, 단백질, 당질, 수분, 섬유질, , 칼슘, 비타민 A,B,C,D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1과 칼슘, , 철분 등은 노화방지와 강장에도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냅니다.

 

 

5.작두콩

비염에 효과적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는 작두콩은 위장을 보호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작두콩은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져 속을 따뜻하게 한다고 합니다.

 

작두콩에는 사포닌, 식이섬유, 비타민 A, 비타민 C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