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3차병원 진료의뢰서 필요한가요?

반응형

등급에 따른 의료기관 분류

 

 

1차병원/의원, 보건소

외래진료만 진료가 가능하거나 1~2일정도의 단기입원으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면서 난이도가 낮은 경증의 치료를 받는 경우 30병상미만의 병상수를 보유한 곳입니다. 의뢰서 없이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2차병원 /종합병원

진료과 4개 이상, 2개이상의 전문과목 보유한 병원으로 법적 진료과목 요건을 갖춘 30병상 이상의 병상수를 보유한 병원입니다. 의뢰서 없이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3차병원 / 상급종합병원

의과대학 부속병원,종합병원을 말하며 모든 진료과목에 전문의가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고 치료에 세부 전문의들의 공동 협조로 집중 치료가 가능하며 500병상이상의 병상수를 확보하고 있는 병원입니다. 1.2차병원의 진료의뢰서가 필수입니다.

 

 

의료기관을 등급 분류하는이유

질병의 경중(輕重)에 따라 담당 의료기관을 구분하여 지정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한정된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예를들어 단순 감기 증상인데도 대학병원을 찾아 진료(입원)을 하는 사람이 많다면 정작 위급한 환자가 발생했을 때 적시(適時)에 효과적으로 치료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경증 환자 입장에서도 동네 병원에 가서 신속하게 진료를 받는 것이 여러모로 적절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료의뢰서 없이는 3차 병원을 갈 수 없나요?

진료의뢰서 없이 3차병원의 진료는 받을 수 있지만 단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보험 혜택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진료의뢰서 없이 진료를 받는 경우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이 크므로 꼭 진료의뢰서를 지참하여 방문하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