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독감주사 부작용

반응형

최근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사례가 이어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다수의 사람들이 접종 시기를 늦추고 있는데요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당국자들이 직접 백신 접종에 나서며 접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이 중증 이상 반응 사례로 신고된 사망자 59명 중 46명에 대해 역학조사와 부검 결과 등을 검토한 결과, 백신이나 예방접종과 사망 사이 인과 관계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한 마음이 드는건 어쩔 수 없는데요. 독감백신접종 일정부터 예방접종 전 후 주의사항, 부작용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증상

 

독감의 주요 증상으로는 고열, 두통, 근육통, 기침, 콧물 등이 동반 됩니다.

독감주사는 인플루엔자 백신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바이러스가 활성화하지 않도록 하거나 독감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만들어줍니다.

 

 

물론 독감주사를 맞는다고 100% 예방이 되는건 아니지만 혹여 걸린다면 증상이 약하게 올 수 있다합니다.

 

 

무료독감백신접종 일정

 

1013일부터 - 13~18세 중고등학생

1019일부터 - 70세 이상

1026일부터 - 62~69세까지 접종

 

 

독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부작용)

 

국소이상반응:접종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름, 통증 동반

전신이상반응:발열,무력감,근육통,두통 등

 

위와같은 이상반응이 생길 시에는 경미한 반응은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 2~3일 이내 호전됩니다.

다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독감주사 부작용은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건강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간혹 눈, 입 주위가 붓거나 기도가 부어서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이상이 있을 시엔 신속히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혹여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을 위해 독감주사 접종 후 병원에 30분 정도 대기하다 이상이 없으면 귀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방접종 전 후 주의사항

 

1.몸 컨디션이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예방접종 전 아픈증상이 있거나 만성질환등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합니다.

 

2.접종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3.접종 당일은 반나절 이상 충분히 휴식하고, 접종 후 2~3일간 몸상태를 예의주시하고 음주나 격한 운동을 삼갑니다.

 

 

 

 

 

독감 예방접종 받으면 안되는 사람

 

과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생명에 위협적인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는 접종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백신접종 후 6주 이내 길랭-바레 증후군의 과거력이 있는 사람은 예방접종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