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반응형

은퇴후에 노후 대비가 잘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노후의 생활비 걱정이 덜하겠지만 미처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노후 자금에 대한 걱정이 안들수가 없는데요.  

정부에서는 주택연금 제도를 통해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및 가입요건등을 알아 보려 합니다.

 

 

 

주택연금이란?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매달 연금방식으로 노후자금을 지급받는 방식의 연금입니다.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노후대비로 주택연금을 고려 하고 있습니다.

 


만 55세 이상(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의 대한민국 국민(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이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한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자금을 지급받는 국가 보증의 금융상품(역모기지론)을 말하는 것입니다.

 

 

주택연금의 장점

 

주택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입니다. 주택연금을 가입하면 국고연금을 받아 각종 세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집값이 올랐을 때는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중도에 상환하고 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국가가 연금 지급을 보증하므로 지급 중단의 위험성이 없다는 것 또한 장점 입니다.

 

만약 주택연금 가입자가 사망하게 될 경우 배우자가 대신 금액을 받을 수 있고 가입자와 배우자 모두 사망한 경우 부족분은 상속인이 청구하지 않고, 집값이 남아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주택연금'을 선택하신 후  주택연금 수령액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https://www.hf.go.kr/hf/index.do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위 화면에서 주택소유자 생년월일, 지급방식 및 지급유형등의 세부 내용을 입력하신 후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요건

주택연금 가입 조건 부부 기준 1주택, 보유주택 합산 가격이 시가 9억 원 이하이어야 하며, 2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합이 9억 원 이하이면서 3년 내 나머지 1주택을 처분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주택연금 가입요건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노후 준비를 못하신 분들이라면 위 내용 참고하셔서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을 해 보시고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