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원인

반응형

겨울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장갑이나 손난로 수면양말 등으로 보호를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운날씨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손발이 차가워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은 특히 여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호르몬 변화가 심해서 기온이나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인데요 무엇때문에 손발이 차가워지는지의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의 증상으로는 단순히 손발이 차고 저릴뿐만 아니라 안면홍조, 감각저하, 근육 경련, 소화장애 등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을 방치하게 되면 손목, 발등, 오금의 맥박이 약해지고 만져지지 않게 되거나, 주변 부위의 신경과 조직 괴사를 유발할 수 있고, 동상, 뇌졸중, 치매, , 빈혈, 위장장애 등이 생길 수 있어 조기에 대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1.혈액순환

대표으로 볼 수 있는 원인은 바로 혈액순환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 말초신경으로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발이 차가운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각한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말초혈관의 이상

말초혈관이 막히게 되면 손보다는 다리가 차고 저릴때가 많고 발등과 무릎 안쪽 맥박이 만져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 주변의 신경과 조직이 괴사하기 때문에 조기에 대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휴면예금 조회하고 10분안에 지급받는 방법

서민금융진흥원은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행정서비스통합포탈 '정부24'에서 조회만 할 수 있었던 휴면예금 서비스를 지급 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30일 밝혔다. 휴면예금 지급액은 2018

www.joohunnit.com

 

3.위장 장애

위장장애에 의한 체력저하, 빈혈, 저혈압, 자율 신경 이상으로 인한 모세혈관 수축, 수분대사장애, 골반내의 울혈 등도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빈혈

신체의 영양과 산소의 양이 부족하다보면 구석구석 온몸에 전달이 되어야 할 것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자연스레 손과 발도 차가워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날씨까지 추워진다면 이 또한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란 어렵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이 있다면 비타민C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챙겨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호르몬의 변화

생리, 출산, 폐경과 같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을 받으면 교감신경이 예민해지면서 혈관의 수축이 일어납니다. 이때 손이나 발 같은 말초부위에 혈액의 공급이 줄어들게 되어 심하게 냉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변화로 인한 갑상선기능저하증, 갱년기 등도 수족냉증의 원인 질환이 될수 있습니다.

 

 

 

다른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비용 및 병원찾기

가족중에 한명이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면 다른 가족이 생업에 지장을 주며 병간호를 하게되는 일이 발생됩니다. 가뜩이나 코로나 19로인해 보호자도 쉽게 병원 출입을 하기 힘든데 말이죠. 가

www.joohunnit.com

 

 

침삼킬때 목통증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침 삼킬 때에 목이 아픈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딱히 감기는 아닌 것 같은데 목이 아프며 침을 삼킬 때에 칼칼한 느낌이 들면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요즘같은 겨울

www.joohunnit.com

 

 

타석증 증상 원인

턱이나 귀 밑이 붓거나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야 할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이름도 생소한 ‘타석증’인데요 커피나 술과 같이 탈수를 일으키는 음식을 가까이하는 40~60대 남성에게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