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와 장단점 비교

반응형

주방가전 중 필수적인 가스레인지의 경우 소비 추세가 크게 줄어들면서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와 같은 전기레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인덕션과 하이라이트가 생긴게 비슷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아래에서 둘의 차이점 및 장단점을 비교 해 보았습니다.

목차
가스레인지-장단점
전기레인지-인덕션 장단점
전기레인지-하이라이트 장단점

 

가스레인지 장단점

대중적으로 가장많이 사용하는 가스레인지는 LNG,LPG를 활용해 직접적인 불로 냄비를 가열시키는 쿡탑입니다.

전기제품에 비해 사용대비 요금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1, 2, 3구 등 다양한 방식의 가스레인지가 존재하고 가장 오랫동안 사용했던 제품이니만큼 다양한 제조사, 다양한 상품들이 다양해서 구매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불이 올라오는 것이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기 때문에 가열이 가장 잘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열이 많아 열 효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가스를 통해서 직접 가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성이 있으며 가스 누출에 의한 사고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전기레인지 종류

열원에 따라 인덕션, 하이라이트, 핫플레이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전기레인지 종류는 전기소모량이 많으니, 소비전력을 확인 후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하이라이트

가장 두드러지는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로는 상판을 보면 쉽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상판이 빨갛게 달아올라 냄비가 가열되는 제품입니다.

하이라이트의 경우 냄비 소재를 가리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닥이 평평하다면 종류에 상관없이 가열 될 수 있으며, 상판 자체가 뜨거워지기 때문에 잔열을 활용해 조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굉장히 뜨겁기 때문에 화상 위험이 있습니다.

 

 

-인덕션

인덕션은 철으로 된 성분의 냄비만 가열이 가능합니다. 자체 열을 내는 방식이 아닌, 기기 내에서 발생한 자기장을 이용해 전기유도물질로 만들어진 용기와 반응시켜 열을 만들어내는 제품입니다. 전용 용기가 있어야 하는 제약이 있지만, 직접 가열 방식이 아니므로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화재로부터 안전하며, 화상의 위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주철이나 법랑, 400계 스테인리스로 된 인덕션 전용 조리 기구만 쓸 수 있다는 점이며, 양은냄비나 뚝배기, 유리 등 철 재질이 아닌 다른 조리 기구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세 개의 제품 중에 열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가장 빨리 가열이 되어 음식물을 골고루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본 다른 사람이 본 글

무료 신용등급(점수) 조회하는 방법

 

무료 신용등급(점수) 조회하는 방법

신용을 사용한다는 것은 미래 시점의 가치를 현재 시점으로 이동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과거에는 빚이라는 표현을 많이 썼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신용도 하나의 자산 도구로서 활용되기 때문

www.joohunnit.com

만성염증 증상/도움되는 음식과 영양제

 

만성염증 증상/도움되는 음식과 영양제

최근 미세먼지나 배기가스 등 각종 환경 오염물질과 가공식품류를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염증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만성염증은 외부의 공격에 의해 세균

www.joohunnit.com

의료비 환급 받을 수 있는 본인부담상한제

 

의료비 환급 받을 수 있는 본인부담상한제

본인부담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1월1일~12월31일) 본인일부부담금(비급여, 선별급여 등 제외하고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의료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