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커피원두 유통기한과 보관방법

커피원두 유통기한

요즘 홈카페가 유행인만큼 커피원두를 직접 사서 집이나 사무실등에서 직접 내리 드시는 분들 많아졌습니다. 신선한 원두의 향과 맛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죠! 그런데 커피 원두 유통기한은 알고 계시나요?

 

 

커피원두의 유통기한은 보통 제조일로부터1~2년 정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보관할수록 고유의 향과 맛이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3주안에 섭취하시는걸 권장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막 로스팅된 원두를 바로 먹기보다는 로스팅하고 3~4일정도 지난후 약간의 숙성기간을 거치면 향과 맛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각 나라의 원두별 맛의 특징을 알고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커피원두 종류와 특징 TOP5

1.브라질원두 브라질은 전 세계 총 생산량의 40%​ 차지하고 있는 대량생산국가입니다. 부드럽고 향미가 풍부하며 약간의 신맛이 특징입니다. 맛이 편안하면서도 낮은 산미와 균형 잡힌 맛, 그리

www.joohunnit.com

 

커피원두 보관방법

(1) 서늘한 곳에 실온보관

원두는 빛,습기,공기에 향은 물론 맛도 변질 될 수 있기 때문에 산화현상을 막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지퍼백이나 밀폐용기를 이용해서 서늘한 곳에 실온보관 하는 것이 가장좋고, 특히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게되면 원두가 냉장고의 습기를 흡수해서 향이 완전히 변질될 수 있으니 냉장고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2) 소량구입

분쇄된 원두는 특히나 향이 빠르게 날아가고 유통기한도 짧기 때문에 소량씩 자주 구매하시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원두 활용법

커피를 내리고 나면 아직도 은은하게 나는 좋은 향기 때문에 어떤 활용법이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우선 원두 찌꺼기를 활용하려면 물기를 바짝 말리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수분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자칫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무조건 바싹 잘 말려야 합니다.

 

 

(1) 습기제거&방향제

커피가루는 냄새와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방향제로 사용 하면 좋습니다. 천이나 티백에 잘 싸서 신발장이나 냉장고에 넣어두고 사용합니다. 물론 너무 오래 놔두면 안되고 향이 날아갔다 싶으면 버리는게 좋습니다.

 

(2)기름기제거시

얇은 천이나 수세미에 커피가루를 묻혀서 기름기가 흥건한 그릇이나 냄비를 닦으면 기름기를 흡착하는 성질 때문에 말끔한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3)거름으로 사용

세 번째는 화분의 식물에다 거름으로 주는 방법인데요 원두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식물의 거름으로도 훌륭하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