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김치냉장고 스탠드형 vs 뚜껑형 장단점 비교

반응형

어느덧 날씨가 쌀쌀해지고 이제 곧 해마다 치르는 김장철이 다가오는데요.

요샌 김장보단 구입김치를 사서 드시는 분들도 많지만 김치를 많이 먹는 집에선 김장을 안할 수 없는데요.

 

곧 김장철이 다가오는 만큼 오늘은 김치냉장고 스탠드형 vs 뚜껑형 장단점 비교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일반냉장고와 같은 형태이며 전면에서 여닫는 전면개폐 방식입니다.

 

요샌 김치냉장고인지 일반냉장고인지 모르게 냉장고와 디자인도 비슷하고 예쁘게 나오기 때문에 기능도 기능이지만 외관 상 보기가 좋더라구요.

 

 

하지만 김치냉장고라는게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1년 내내 먹을 김치를 보관하는 용도라 성능을 무시 할 수 없기에 어떤 타입을 구입하실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김치냉장고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입과 용량 선택입니다. 어느 브랜드의 특정모델 선택보다 어떤 타입과 용량을 선택하느냐가 우선적으로 결정되어야 하고 그에 따라 만족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게 맞는 타입은 스탠드형인지, 뚜껑형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김치 저장 성능: 뚜껑형 승!

 

1년내내 변치 않는 맛있는 김치를 위해서는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외부 공기를 차단하는 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뚜껑형 김치 냉장고는 직접냉각 방식으로 정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개폐방식의 특성상 냉기 손실이 최소화 되기 때문에 김치 저장성능이 우수합니다.

 

스탠드형의 서랍과 뚜껑형을 비교하더라도 서랍식은 김치를 꺼낼 때 서랍 자체가 실온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온도 변화가 발생하여 비교적 정온 유지에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 편의성 : 스탠드형 승!

 

스탠드형은 넓은 상부칸과 도어수납부, 신선야채실 등 다양한 식재료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꼭 김치만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김치 저장량에 따라 남는 공간을 냉장/냉동실로 또는 야채 보관등으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반해 뚜껑형은 김치용기를 바닥에서부터 위로 쌓는 방식으로, 공간 활용이 조금 불편하고김치통을 넣고 꺼낼 시 허리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제품을 살까요?

 

김치맛은 주관적이므로 스탠드형과 뚜껑형의 김치 맛 차이를 명확하게 정의해서 뭐가 좋고 나쁘다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위와같은 타입별 장단점과 제품의 구매후기들을 고려해보셔서 본인집의 활용에 맞는 것을 고르시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