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 쥐젖제거 비용과 발생원인

반응형

■쥐젖이 뭔가요?

연성 섬유종 [soft fibroma] 이 정확한 명칭이며 이것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쥐젖입니다.

피부에 쌀 한 톨만 하게 오돌토돌 올라오는 것을 말하며, 여러 개가 한꺼번에 돋아난 모양이 마치 어미쥐의 젖처럼 보여서 붙은 별칭입니다. 

일반적으로 그 크기는 1밀리미터에서 수 센티미터까지 다양하고 말랑말랑합니다. 주로 피부의 주름이 잡히는 눈꺼풀, 목, 겨드랑이 부위에 발생합니다.

 



쥐젖은 양성의 종양으로 쥐젖이 생겼다고해서 건강상의 해는 없으나,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여러 개가 동시다발로 생길 수 있지만 감염에 의한 것은 아니며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는 않습니다. 통증 또한 없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거나 커지지 않습니다.


■쥐젖 발생원인?

쥐젖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선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당뇨병
-임신에 따른 호르몬 변화
-비만증이 있거나 갑작스러운 체중변화
-노화에 따른 발생


■치료방법
쥐젖은 양성종양이라 제거하지 않아도 특별한 문제가 없으나 미용상 보기 좋지 않으니 간단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가정에서 잘 소독된 기구를 사용하여 잘라내셔도 무방하지만 혹시 모를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피부과에 방문하면 크기가 작은 경우 대개 탄산가스 레이저로 제거하거나 작은 수술용 가위로 잘라냅니다. 

크기가 큰 경우에는 고주파 전류로 가열된 전기 메스로 잘라내거나 수술적으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간혹 발생 부위 근처의 털과 엉켜 괴사가 진행되기도 하는 데 이때에는 무조건 제거를 하는 게 좋습니다.

■제거 비용?

 

각 피부과마다 가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적게는 개당 천 원~삼천 원부터도 제거가 가능하고 발생 부위가 넓을 경우 범위별로 지정해서 가격이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쥐젖 제거 후 관리는 물과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밴드나 패치 등을 붙이고 의사 지시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 적용 가능?

실손의 경우 미용 관련 치료는 대부분 보장을 하지 않지만 가입한 회사 및 상품에 따라 보상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적용 가능한 진단명 등을 확인하시고 청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편평 사마귀와는 다른가요?

쥐젖과 헷갈릴 수 있는 것이 편평 사마귀입니다. 쥐젖과 비슷한 모양을 띄고 더 작고 납작한 모양이 갑자기 증가한다면 전염성이 있는 편평 사마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영으로 생기는 편평 사마귀는 1~3mm 크기로, 주로 목 부위에 편평한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으며, 일상적인 접촉으로도 감염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2020/08/21 - [건강정보] - 편평사마귀 원인과 치료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