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통 원인 원발성 vs 속발성

반응형

생리통이란?
생리 무렵에 아랫배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어 학교나 직장에 나가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기도 하며, 가임기 여성의 50~90%가 경험하는 증상으로,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원발성 생리통입니다. 

 

▣ 원발성 생리통

 

생리 때 자궁에서 나오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에 의하여 자궁근육의 심한 수축 때문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보통 3일 이상 통증이 오지 않으며 초경 때는 별로 없다가 초경 후 1-2년 후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그리고 임신 및 출산 후에 좋아집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생리 시작 1~2일 전이나 생리 직후부터 시작되어 2~3일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랫배 가운데 부위가 아프고 심할 경우 허리와 허벅지까지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이때에는 피로감, 설사, 두통, 울렁거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보온 물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속발성 생리통
속발성 생리통은 자궁내근종, 자궁내막증, 골반염, 골반내유착, 골반울혈증후군 등 기질적인 이유에 의하여 생리통증이 유발되는 것을 말합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원발성 생리통보다 발생 연령이 높은 편입니다. 초경으로부터 수년 후 시작되고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발생하여 생리 기간 내내 아프고 생리가 끝나고도 며칠 더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증상 및 병력, 초음파,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일단 속발성 생리통이 아니란 것을 확인한 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 원인이 되는 2차 질환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