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먼지 진드기 퇴치제 이유없는 가려움 안녕~

반응형

침대에 누우면 몸이 근질근질 가려운 느낌이 드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피부건조함도 있겠지만 집먼지 진드기를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집먼지 진드기는 0.1~0.5mm 크기로 사람의 몸에서 나오는 각질, 때, 비듬 등을 먹고 산다고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좋아하는 장소는 매트리스, 이불, 카펫, 패브릭 소파 등입니다.

 



그중 침대 매트리스와 이불은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은 곳이죠. 우리는 잠자는 동안 땀을 많이 흘리는데 사람에 따라 많게는 200cc가까이도 땀이 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습한 상태에서 사람의 각질이나 비듬 등 먹잇감까지 충분하기 때문에 집먼지 진드기가 살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아토피, 비염, 천식, 피부병 등의 원인이 되므로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침대 매트리스 같은 종류는 그 크기와 무게 때문에 아무래도 집에서 청소하기가 용이 하지 않죠. 그래서  UV살균효과를 내는 가정용 자외선살균기를 이용하거나, 직접 관리를 하기 힘들경우 침대 매트리스청소 전문 업체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체를 통해 관리 할 경우 간편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가정에서 손쉽게 셀프로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 집 안 환기와 청소입니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의 기본은 청소입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나 겨울철에는 실내 환기도 힘들고 청소를 게을리하기 쉽지만 사람의 각질, 바닥에 쌓인 먼지, 머리카락, 과자 부스러기 등은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매일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시고 환기는 하루 2번 이상, 한번 할 때 20분 이상 집 안의 모든 창문을 동시에 열어야 효과적입니다. 

 


◎두번째 – 침구류 세탁 및 일광욕

매트리스 자체도 일광욕을 시킬 수 있다면 좋지만 크기와 무게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럴땐
이불,패드,매트리스 커버라도 2~3주에 한 번씩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듬과 각질이 많이 묻어있는 베개 커버는 1주일마다 세탁 또는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류를 세탁할 때는 찬물보다 뜨거운 물로 해야 살균에 효과적이며, 이불안에 거위털 같은 충전재가 들었을 경우 물세탁을 하기엔 용이 하지 않으므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좋은 곳에 널어 일광욕을 시켜줍니다.

 

 

◎세번째 – 집먼지 진드기 퇴치제품 사용

계피와 에틸알코올을 3 : 7로 섞어 며칠 동안 숙성시킨 후 계핏물이 우러나면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사용함으로써 계핏물을 이용하면 소파에 사는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카펫, 이불, 베개, 등에도 사용하면 되는데 이때 계핏물을 뿌린 후 죽은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반드시 털어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계피는 천연재료라 인체에 무해하다 보니 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직접 만들어 쓰는거 외에도 요새는 집먼지진드기 전용 퇴치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입니다. 제품을 구입하실 땐 되도록 무색소, 무향, 무방부제의 피부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충분히 뿌리고 햇볕 소독 후 탈탈 털어주면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쾌적하고 위생적인 우리집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