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민성 방광염 원인과 치료방법

반응형

과민성 방광염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과민성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염 치료방법과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되는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목차
과민성 방광염 원인
과민성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염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염에 좋은 음식

 

과민성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 감염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소변을 볼 때마다 요도가 따끔거리고 소변의 양은 적지만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여성 방광염은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재발되는 경우가 빈번하고, 반복적인 증상 발현으로 삶의 질 저하가 심한 병이기도 하기에 질환에 맞는 항생제를 처방 받아 조기에 적절한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방광염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 중 약 94%가 여성 환자이며, 연령별로는 폐경기에 접어든 50대가 323590명으로 가장 높고, 40, 30대가 그 뒤를 따랐다고 합니다.

 

화장실 가고싶은 남녀

 

과민성 방광염 증상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증상, 배뇨 후에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고 소변이 계속 남아 있는 듯한 잔뇨감, 배뇨통, 혈뇨 등 증상을 보입니다.

 

과민성 방광염의 경우 방광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면서 소변이 조금만 차도 화장실을 가고 싶은 욕구를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과민성 방광염은 여성의 경우 상당히 호소하는 질환 중 하나인데 사람의 방광은 400~500ml 정도의 소변을 참을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과민성방광증세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배뇨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해서 소변이 방광에 어느 정도만 차게 되면 정상 범위임에도 불구하고 요의를 느끼게 되는데 빈뇨, 절박뇨, 야간뇨 등이 가장 많이 호소되는 증상입니다.

 

 

과민성 방광염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을 올바르게 진단하고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비뇨기과 전문의 주도 아래 정밀 검사를 통한 정확하고 체계적인 진단 과정 및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과민성 방광의 조기 진단 과정은 문진을 통한 증상 평가, 신체검사, 요 분석검사 및 소변 균배양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는 세균성 방광염, 요도염 등 요로감염을 배제하는 진단 과정입니다. 이후 배뇨일지 작성, 초음파, 방광내시경, 요역동학 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진단이 내려졌다면 시간제 배뇨법, 방광 훈련, 골반 근육 운동 등을 포함하는 행동치료 및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3~6개월 동안 꾸준히 치료를 받으며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환자 스스로의 치료 협조와 약물 치료 병행이 과민성 방광 치료 성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광과 주변부 방광저 근육의 자극을 줄여주는 한약 복용을 통해 증상을 줄이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방치료는 체질과 몸상태에 맞게 처방되어야 하므로 한의사의 상담과 진료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방광염에 좋은 음식

과민성 방광염은 신체의 면역력과 방광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가장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방광을 자극하지 않는 생활 습관과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쓰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과민성 방광염을 예방하는 가장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전문가들이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하는 것은 단연 홍삼입니다.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강 효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국내외 수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그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 받은 바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염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로는 회향과 오수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회향은 방광을 따뜻하게 하고 냉기를 없애주기 때문에 볶아서 가루를 내어 물에 타 먹거나 달여 먹으면 좋고, 오수유 역시 방광을 따뜻하게 해주는데 특히 손발이 찬 증상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과민성 방광염 원인과 증상 과민성 방광염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방광염에 좋은음식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함께 봐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