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구내염 원인과 치료법 / 빨리 낫는 법

반응형

구내염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구내염 원인 및 치료법 예방하는 방법에는 뭐가 있는지 도움과 예방이 되는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목차
-구내염 원인
-구내염 종류
-구내염 치료방법/빨리 낫는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 프로폴리스

 

구내염 원인

구내염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외에 과로나 스트레스, 영양결핍 등으로 인한 면역 이상, 바이러스 침입 등으로 생기고, 나이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생기기도 합니다.

 

또 구내염은 딱딱하고 뾰족한 것을 씹어서 외상이 생기거나, 계면활성제가 많은 치약을 써도 구강이 건조해져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구내염의 원인과 치료법

 

구내염 종류

-아프타성 구내염

빨간 띠를 동반한 1cm 미만의 둥근 궤양이 잇몸, 입술 안쪽, 혀 곳곳에 1~3개 정도 보이면 '아프타성 구내염'이다. 가장 흔한 구내염의 종류입니다. 혓바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영양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기며 아프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가글하면 도움이 됩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

입술, 입술 주위, 치아와 가까운 잇몸에 2~3mm 크기의 물집이 여러 개 모여 나타나고, 화끈거리는 통증이 심하면 '헤르페스성 구내염'입니다. 전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과 같은 식기 등을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항바이러스 연고를 바르고, 하루에 2~3회 구강청결제로 가글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특별한 조치 없이도 보통 2~3주 안에 저절로 없어집니다.

 

 

-칸디다증

혀가 전체적으로 하얗거나 붉게 변하면서 표면이 매끈매끈해지면 '칸디다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에 감염된 것으로 양치질과 가글로 구강청결에 신경쓰고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편평태선

볼 안쪽 점막에 하얀색과 붉은색 실이 얼기설기 엉켜있는 그물 모양의 염증은 '편평태선'입니다. 스트레스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며 한번생기면 완치는 어렵고 초기 구강암과 증상이 비슷하므로 편평태선이 발병한다면 조직검사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치료방법/빨리 낫는법

구내염이 났을 때는 점막에 수분을 공급하면서 항염 작용을 하고, 동시에 면역력도 키우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면에서 꿀을 복용하는게 도움이 되는데, 꿀은 보습효과도 있고, 항염 작용이 있으며, 면역력을 키우는 데도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벌이 생산해 내는 것 중 프로폴리스는 항염 작용이 굉장히 탁월해서 염증이 있을 때는 프로폴리스를 직접 발라주면 효과가 빠릅니다. 꿀보다 더 강력한 효능을 가진 것은 로열젤리이긴 한데, 생 로열젤리는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구내염에 도움되는 음식과 영양제

비타민B

구내염은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자주 생긴다. 한번 생기면 최소 몇 주는 고생해야 하기 때문에 비타민 B군 보충제를 복용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구내염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기기도 하고,수면 부족과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구내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비타민 B군 제품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금방 완화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Riboflavin)

리보플라빈은 탄수화물 대사와 아미노산의 대사, 지방산의 대사에 조효소(Coenzyme)로 작용합니다. 그 덕분에 입 주변 염증질환인 '구각염', '구순염', '구내염', '설염', '습진', '피부염'과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달걀, 아보카도, 저지방 우유, 연어, 아몬드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6 (피리독신, Pyridoxine)

체내에 피리독신이 부족하면 구내염, 설염이 발생하기 쉽다. 또한, 손발 저림과 신경통, 손발이 찌릿찌릿한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닭고기, 리코타 치즈, 참치, 당근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 (사이아노코발라민, Cyanocobalamin)

사이아노코발라민은 신경세포보호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신경 비타민이라도 불리웁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의 육류를 포함해 김이나 파래 등과 같은 해조류, 우유 등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내염 원인 및 증상, 치료와 예방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글도 함께 살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울긋불긋한 피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콜린성 두드러기의 증상 및 치료나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정보들을 얻

www.joohunnit.com

 

 

루이보스티의 다섯가지 효능과 부작용

요즘 같이 날이 추울땐 따뜻한 차나 커피가 간절한데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다는 사람들이 있다. 커피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인데, 속쓰림을 참아가면서까지 커피를 마실 이유는 없다.

www.joohunnit.com

 

 

의료비 환급 받을 수 있는 본인부담상한제

본인부담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1월1일~12월31일) 본인일부부담금(비급여, 선별급여 등 제외하고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의료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