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울긋불긋한 피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더불어 콜린성 두드러기의 증상 및 치료나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목차
-콜린성 두드러기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방법
 

콜린성 두드러기란

콜린성 두드러기는 격하고 과도한 운동 및 정신적 스트레스나 뜨거운물 샤워등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벌레에 물렸을 때 피부가 부풀어오르는것과 같은 비슷한 팽진이 24시간이상 지속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1~2 mm 크기의 좁쌀 같은 병변이 여러 개 발생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다른 두드러기처럼 피부가 가렵기도 하지만 따끔따끔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 인구의 15~20%가 살면서 적어도 한 번씩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반 두드러기보다 크기가 작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1~2의 좁쌀 같은 두드러기가 여러 개 발생하며, 가려움보다는 따가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가려움과 따가움, 가슴 답답함, 호흡 곤란, 복통이나 현기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일반적인 두드러기는 원인과 발생 기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콜린성 두드러기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물리적 요인,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샤워 등으로 심부 체온이 1정도 상승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원래 우리의 몸은 체온이 오르면 아세틸콜린이 땀샘의 수용체와 만나 땀을 배출하여 체온을 낮추는데 이 물질이 비만세포와 만나면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두드러기를 발생시킵니다. 콜린성두드러기는 중심 체온이 1도 이상 올라가는 상황인 운동이나 사우나, 매운 음식 섭취, 감정적으로 흥분하여 부교감 신경이 흥분하여 분비되는 아세틸콜린이 비만세포를 자극하여 발생합니다.

 

이때 경우에 따라서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통을 호소하기도 하며. 전반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내부 순환이 무너진 상태라면, 이를 개선하기 전까지는 끊임없이 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때는 나아지는 듯 보였다가도, 끊으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것은 내부적인 원인이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만성 두드러기로 이행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1~2정도의 작은 팽진이 여러 개 나타나고 그 주위에 1~2정도의 홍반성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몸통에서 많이 관찰되며 손바닥이나 발바닥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10-20대가 전체 환자의 43%를 차지하고 남성이 62%로 여성보다 훨씬 많은 걸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두드러기와 함께 심한 가려움증과 따가운 증세가 같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전신에 발한·복통·현기증이 동반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몇 분간 지속되다가 보통 한 시간 내에 가라 앉기도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년에 걸쳐 산발적으로 지속 후 소실되는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나, 지속적인 가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질환인 만큼, 평소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체온이 갑자기 오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심부 체온이 상승하는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에게 땀이 나도록 운동을 하게 하거나 43정도의 따뜻한 물로 20~30분가량 목욕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콜린성 두드러기 여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두드러기의 경우 서양의학적으로는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위주로 대증치료를 위주로 하며.또한 한의학에서는 체질개선을 통한 피부 면역 개선을 도모합니다.

 

만약 항히스타민제의 복용에도 불구하고 콜린성 두드러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한의학적인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물론 2가지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방법

콜린성 두드러기는 첫째로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 ,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체온이 갑자기 오르지 않도록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목욕하지 않고, 사우나·찜질방·격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열탕과 냉탕을 반복하는 행위 등도 피해야 하며. 평소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두드러기의 관리를 위해서는 바른 식습관과 수면습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식과 채식 위주의 식이요법을 권해드립니다.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밀가루음식, 매운음식, 단음식, 술과 청량음료 등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밤12시 이전엔 꼭 취침하여, 하루 6~7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하셔야 합니다.

 

 

피부 재생과 관련된 호르몬의 분비가 밤 10~12시 사이에 왕성하므로 최대한 일찍 수면을 취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루 10분 이상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의 강도와 시간이 과한 경우에는 콜린성 두드러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볍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이나 안정적인 음악 감상을 통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각 개인이 자신만의 루틴을 찾아내어 어떤 상태로 있는 것이 가장 좋은 회복을 보이는지 스스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치료와 예방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