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루이보스티의 다섯가지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요즘 같이 날이 추울땐 따뜻한 차나 커피가 간절한데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다는 사람들이 있다. 커피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인데, 속쓰림을 참아가면서까지 커피를 마실 이유는 없다.

 

'카페인' 효과가 아쉽긴 하지만, 속쓰림으로 괴롭다면 커피를 중단하고 위를 달래는 차가 알맞겠다. 커피를 대신 할 차 중 루이보스티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루이보스는 녹차나 홍차보다는 대중적이지 않지만 우수한 건강효과와 함께 향긋하고 섬세한 풍미가 있다.

 

루이보스란 '루이'가 원주인어로 '붉다'를 의미, 이어 '덤불'이라는 뜻을 가진 '보스'가 있다.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즐겨 마시던 것이 유럽으로 전해졌고 이것이 전세계에서 마시는 차가 됐다. 이 가운데 루이보스티의 효능은 무엇이며 부작용은 무엇일까?

루이보스티 영양분

칼슘이나 철, 마그네슘, 아연 및 알파 하이드록실산(AHA:Alpha Hydroxyl Acid)을 포함한 필수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허브차와 마찬가지로 항산화물질인 아스파라신(aspalathin)뿐만 아니라 비타민C의 함유량도 높다.

 

루이보스티 효능

1.체중의감소

루이보스티는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2~4cal) 체중을 줄이거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료가 될 수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루이보스티는 렙틴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2.노화방지

루이보스차에는 노화방지와 주름의 발달을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슈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SOD:Superoxide dismutas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건강한 피부세포를 만들어 젊음을 오래토록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소이며, 활성산소를 퇴치하여 노화촉진을 억제시켜주는 항산화물질이기도 합니다.

 

이런 항산화 성분은 자기 자신을 안정시키려고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불안정한 세포인 활성산소와 싸워서 우리 몸을 보호한다. 폴리페놀은 소염 성분을 가지고 있고, 우리 몸을 심장 질환에 대해 보호할 수 있다.

 

 

3.불면증에 도움

풍부한 미네랄과 무카페인 덕택에, 루이보스차는 사람들이 고요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도록 해서 숙면을 도와줌.

 

4.혈액 순환을 향상

루이보스차에 있는 많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의 하나는 Chysoerio로 불리는데, 이것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해서 혈액 순환을 향상시킨다. 또한, 루이보스차 음용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5.면역력증강에 도움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녹차보다 50배나 많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루이보스티에는 철분, 칼슘, 미네랄이 풍부하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준다. 아토피나 두드러기 같은 피부 질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커피원두 종류와 특징 TOP5

1.브라질원두 브라질은 전 세계 총 생산량의 40%​ 차지하고 있는 대량생산국가입니다. 부드럽고 향미가 풍부하며 약간의 신맛이 특징입니다. 맛이 편안하면서도 낮은 산미와 균형 잡힌 맛, 그리

www.joohunnit.com

 

 

수족냉증 도움되는 습관

흔히 수족냉증하면 평소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안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지속적인 두통, 현기증, 손발의 떨림 증상 등이 나타나고, 심리적으로도 쉽게 동요하고 흥분하기 쉬우며,

www.joohunnit.com

마시는 방법

12의 물을 끓인다. 2.5g5g 정도의 티백을 넣는다. 불을 약하게 하여 510분 정도 더 끓인 후 마신다. 찬물에 티백을 넣지 말고 물이 끓은 후 넣는 것이 중요하다.

 

루이보스티 부작용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루이보스티는 부작용이 있는데 찬 성질이 있어서 수족냉증을 포함한 본인의 몸이 차갑다면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좋지 않다. 그리고 저혈압이 있는 사람한테도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소변에 거품 나는 이유(거품뇨/단백뇨)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소변에는 거품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볼 때 순간적으로 거품이 일지만 곧 사라집니다. 그러나 거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거품뇨라고

www.joohunnit.com

 

 

내 몸에 맞는 베개 높이 찾는 법

질 좋은 수면에 있어서 내 몸에 맞는 베개는 빠질 수 없는 침구입니다. 베개가 숙면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고계시나요? 새 베개를 구매했는데 폭신하니 좋긴한데 새거라 그런지 너무

www.joohunnit.com

 

 

만성염증 증상/도움되는 음식과 영양제

최근 미세먼지나 배기가스 등 각종 환경 오염물질과 가공식품류를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염증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만성염증은 외부의 공격에 의해 세균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