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한랭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한랭 두드러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날씨가 춥고 건조한 요즘 같은 겨울철엔 다양한 질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피부 또한 예외는 아니겠죠. 피부에도 추위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한랭 두드러기입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원인 및 증상 치료나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목차
-한랭 두드러기란
-한랭 두드러기 원인
-한랭 두드러기 증상
-한랭 두드러기 치료
-한랭 두드러기 예방법

 

한랭 두드러기란

한랭 두드러기는 피부가 차가운 공기나 물질에 노출되어 생기는 두드러기를 말합니다.

피부가 찬 공기, 찬 물질에 노출되면 붉게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이 느껴집니다. 증상이 심하면 맥관부종이나 아나필락시스 쇼크까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전체 두드러기의 약 3~5%정도를 차지합니다.

 

추운 겨울 날, 공원에서 조깅을 하다보면 허벅지나 엉덩이가 가려워지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으시죠? 이게 바로 한랭성 두드러기가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기온에 노출될 때 나타는 한랭성 두드러기는 다른 두드러기와 비슷하게 피부가 가렵거나, 벌레에 물린 것처럼 홍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

한랭 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추위에 노출되어 갑작스런 온도 변화가 생길 경우 한랭 글로불린, 한랭 응집소 등 한랭 관련 물질이나 특이한 면역 글로불린 E가 체내에서 불필요하게 면역 반응을 일으켜서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즉 온도가 급격히 ᄄᅠᆯ어지거나 추운 날씨에 노출 될 경우 두드러기 유발 물질이 문비되어 두드러기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반응을 여러 가지 원인의 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선천적으로 발현하기도 하고, 매독, 수두, 홍역, 수두, 등의 감염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호르몬 조절 이상, 자율 신경계 조절 이상, 약물 과민반응의 후유증으로도 한랭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

찬 공기나 찬물 같은 차가운 물질에 노출된 부위가 붉게 변하며 가려움증 및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국소성 한랭 두드러기는 물이나 얼음 등 체온보다 차가운 물질에 닿은 부위에 증상이 생기며 붉은색의 원형 또는 지도모양의 피부팽창이 일시적으로 나타납니다.

 

전신성 한랭 두드러기는 온도변화에 따라 팽진이 팔이나 다리, 목 부분을 중심으로 몸 전신으로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한 경우, 수영이나 냉수욕으로 전신이 갑자기 찬 물질에 노출되면 전신 가려움증뿐만 아니라 호흡 곤란 및 쇼크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치료

한랭 두드러기는 근본적 치료방법이 없으며, 발병 이후 24시간 이내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6주 이상 지속하면 만성 두드러기로 발전할 수 있어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랭 두드러기는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발한, 습윤, 비위생적인 상태에 따라 정도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 발현 시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통하여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용량의 항히스타민제가 더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으며, 필요 시 두 가지의 다른 항히스타민제를 혼합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어쩔 수 없이 매일 찬 공기에 노출이 된다면 예방적으로 매일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 볼 수 있으며, 복용 전 필히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만일 고용량 항히스타민제에 반응이 없다면, 부신피질호르몬 등의 면역억제제 등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드물게 항면역글로불린E 항체(오말리주맙)의 투여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예방법

한랭 두드러기는 치료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를 18~20도로 유지하고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가 40%이상 되게 하게끔 환경을 조성하는것이 중요하며 샤워는 하루 한번 5~10분 정도 따뜻한 물로 하는 것이 적당하겠습니다.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옷차림에 주의해야 하며, 만약 추위에 직접 노출됐다면 갑자기 더운 곳에 들어가는 것을 삼가고 한랭 두드러기는 손·발에서 잘 나타나므로, 추운 날씨에는 맨살이 노출되는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자주 비벼 말초 온도를 유지하어 급격한 기온저하에 대비하고 몸의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 손발이 차고 아랫배에 냉기가 돌면서 닭살피부가 있는 사람들은 한랭두드러기 발생의 고위험군으로 더윽더 위 사항들을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평소 과일이나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 몸에 수분을 많이 공급하고 옷은 면 소재를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랭두드러기는 증상을 가라앉힐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예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한랭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치료와 예방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또다른 두드러기 증상을 보고싶으시다면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울긋불긋한 피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콜린성 두드러기의 증상 및 치료나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정보들을 얻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