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내 몸에 맞는 베개 높이 찾는 법

반응형

질 좋은 수면에 있어서 내 몸에 맞는 베개는 빠질 수 없는 침구입니다. 베개가 숙면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고계시나요?

새 베개를 구매했는데 폭신하니 좋긴한데 새거라 그런지 너무 높아서 자고 일어나서 목과 등이 뻐근했던경험 없으신가요? 건강을위해서는 너무 높은 베개보다는 낮은 베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낮은 베개의 사용을 권하는 것은 아니구요 건강 측면에서 보았을 때 베개는 낮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목차
-바람직한 수면자세
-나에게 맞는 베개의 적정한 높이
-기능성 베개의 종류
-결론

 

바람직한 수면자세

올바른 수면자세는 누웠을 때 목뼈와 허리 뼈가 자연스러운 만곡형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바르게 섰을 때 머리와 등을 수직으로 내렸을 때의 모습처럼 이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베개를 찾는 것이 깊은 질높은 수면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베갤 베고 누웠을 때 시선이 대각선 위 아래가 아닌 정면으로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가 올바른 자세인거죠.

 

베개 적정 높이

나에게 맞는 베개를 잘 골라야 목과 척추 건강을 지킬 수 있는데요, 수면을 취하고 나서도 몸이 뻐근하고 피로하다면 베개종류나 높이가 자신에게 안 맞는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잘못된 베개높이로 인해 도리어 몸의 피로를 풀기는커녕 가중시킬 수 있으니 적정 베개 높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①바로누워잘 때

전문가들은 바로 누워 잠을 잘 때는 6~8cm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 높이는 자신의 팔뚝 높이 정도로 비교적 낮아 목과 허리에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목이 C커브를 그리면서도 근육에 긴장이 생기지 않는 높이가 적당한 것이죠.

 

옆으로 누워 잘 때

옆으로 눕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어깨가 땅에 닿고, 목이 그 위에 위치하게 되므로 천장을 보고 바로 누울 때에 비해 더 높은 베개가 필요합니다. 너무 낮은 베개를 사용할 경우 목이 아래로 심하게 꺾인 자세를 유지하게 되어 근육이 긴장된 상태가 되기 때문이죠. 10~15정도의 높이를 가진 베개를 선택하고 목뼈와 허리뼈가 일직선 상태를 유지하게 끔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베개종류

경추베개

일반 베개가 평평한 네모 모양인 데 비해, 경추 베개는 경추 부분이 좀 더 도톰하게 되어있어 경추를 지지하며 목이 자연스럽게 C커브를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베개입니다.

라텍스베개

라텍스는 탄성력, 복원력이 탁월한 소재로 압력을 적절히 분산하고 지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수많은 공기구멍이 있어 머리의 열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자다가 뒤척이며 엎드려 자더라도 일반 베개에 비해 좀 더 편안하게 숨 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 사용할 경우 라텍스경화 현상이 발생하며, 이럴경우엔 새로운 베개로 교체 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폼 베개

폴리우레탄 성분으로 만들어진 메모리폼은 열과 압력에 극도로 민감한 소재이므로 체압 분산 기능이 뛰어나다. 또한 밀도는 높지만 탄성은 낮기 때문에 강한 충격도 흡수해주며 목의 부담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쫀득쫀득한 포근함이 장점이며, 목을 잘 잡아줄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른 자세로 수면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편백나무(피톤치드) 베개

사각 큐브 모양의 편백나무 알갱이가 들어있는 다소 딱딱한 베개입니다. 피톤치드 성분과 은은한 편백나무향으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사용시 솜, 라텍스처럼 꺼지거나 오염되지 않고 형태유지 및 청결하게 사용 가능하고 편백큐브 충전재의 양 조절로 사용자가 직접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여 거북목 / 일자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다소 딱딱한 사용감이 사람에 따라서는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자면서도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고 움직입니다. 수면을 하는 동안에 한 자세로 오래있지 않기 때문이죠. 포인트는 목 근육이 편하게 쉬도록 해 줘야 합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체형과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베개를 선택하던지 똑바로 누웠을 때 목이 완만한 C커브가 될 수있도록 지지해주는지, 옆으로 누웠을 때 경추와 척추가 평행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주는지를 고려하여 나에게 맞는 베개를 찾아 기분 좋은 숙면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다른사람도  많이 본 글

지역난방 온도조절 절약꿀팁

 

지역난방 온도조절 절약꿀팁

지역난방이란?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 쓰레기 소각장 등의 열생산 시설에서 만들어진 120℃이상의 중온수를 이중보온관을 통해 아파트나 빌딩의 기계실로 공급하고 일괄적

www.joohunnit.com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차이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차이

목차 -대장건강의 중요성 -1세대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2세대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 -3세대 유산균 신바이오틱스 -4세대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 대장건강의 중요성 장은 음식물의 소화, 영

www.joohunnit.com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교통비 할인카드 혜택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교통비 할인카드 혜택

여러분은 광역알뜰교통카드라고 들어보셨나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교통비 할인카드로 최대 30%까지 할인이 가능하며 2021년부터 알뜰교통카드 혜택이 확대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