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티초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모든 것

반응형

아티초크란?

 

아티초크란 국화과에 속하며 학명은 Cynara scolymus로 잎을 식용합니다. 생긴 모양은 큰 솔방울처럼 생겼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만나기 어려운 식재료라서, 아직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지중해 식단에서는 필수로 포함되는 재료이자, 유럽과 미국에서는 식용 역사가 긴 채소입니다. 여전히 유럽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채소이기도 하며, 프랑스 요리에서는 자주 볼 수 있고 지중해식 식단에서도 빠지지 않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제주도에서 아열대채소인 아티초크의 노지재배가 성공했으며 이어 전남, 충남 지역에서도 재배 중인 식물입니다.

슈퍼푸드라고 불리우는 아티초크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티초크 효능 


1.간기능 개선
간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손상된 간을 빠르게 회복시키고 재생하는 것을 도와주고 아픈 세포가 재생하는 것을 도와주기도 하고 담즙 생산을 촉진하여 간염이나 간 경변, 허약한 간 기능에도 아주 좋습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아티초크는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며 칼로리와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있어 장 건강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아티초크 100g당 5g이상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 활동에 중요한 활성균 생성과 유독물질을 없애는 등 몸 속에 있는 독소 성분들을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3.풍부한 섬유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내 정화작용으로 인해 변비를 퇴치하고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티초크는 식이섬유가 사과의 225%, 양배추의 216%, 고구마의 180%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습니다.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철분 등의 미네랄이 가득 들어있고 이러한 미네랄은 탄수화물이 몸을 움직이고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사용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되고 

 

담낭의 치료제로 쓰이게 되는데 쓸개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으면 소화가 잘 안되고 담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것을 막아주고 담석을 치료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4. 당뇨예방
아티초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는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숙취
아티초크에 들어있는 시나린이라는 성분이 숙취를 없애고 해소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뇨 현상을 높여줌으로써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먹는 방법 


아티초크를 먹는방법은 다양합니다. 쪄서 먹거나 구워먹어도 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티초크를 구하기 힘들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아티초크분말을 물에 타서 차처럼 간편하게 마시는 법이 대중적입니다.

다양하게 요리해 먹어도 영양소가 손실되지 않고 열을 가해도 괜찮기 때문에 삶거나 전자레인지로 조리해서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점


아티초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채소이기 때문에 먹는 것이 안전하지만 개인에 따라서 어떻게 받아들이는지가 달라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에 주의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다면 복용에 주의하는 것이 맞고 담관이나 담석과 관련한 문제가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폐색증이 있거나 쓸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으며 너무 많이 마시면 가스나 고창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는 것이 좋고 약을 복용중이라면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시라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티초크를 너무 많이 먹게되면 두통,구토,복부팽만감 등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