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플란트 수명 및 관리방법

반응형

 

임플란트 한번 하면 끝?

임플란트는 인공적인 뿌리를 만들어 심는 치료 방법입니다. 잇몸뼈에 티타늄 소재 즉 쇠로 된 뿌리가 고정이 되니 굉장히 튼튼하고 단단합니다.

임플란트를 처음 했을 때는 불편했던 치아가 치료되고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아서 만족감이 높지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잇몸병에 쉽게 노출됩니다.

 

 

문제는 사람들의 인식이 큰돈을 들여 이렇게 튼튼하고 단단하게 뿌리를 만들었으니 추후에 관리도 필요 없다고 오해 할 수 있습니다. 비싼 돈 들여 임플란트 했는데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는 걸까요?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 수명은 평균 약 10~15년 정도 입니다. 이것은 평균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식습관이나 관리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0년 누적 생존율이 98.2% 된다고 하니 임플란트를 한 거의 대부분이 10년 이상은 빠지지 않고 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면, 10년 정도는 무난하게 임플란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후 생기는 문제

임플란트 뿌리와 머리부분을 이어주는 나사가 부러지거나, 나사가 풀리는 등의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며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이 붓고 뼈가 녹아내리는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최악의 상황에는 임플란트를 제거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데 특히 임플란트 주변 뼈가 세균으로 인한 염증에 의해 녹아내리는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늘리는 관리방법

 

 

건강한치아도 충치가 생기는 것을 막기위해 양치질을 하듯 임플란트 또한 오래 쓰려면 잘 닦아야 합니다. 특히 잇몸과 치아 사이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1.올바른 칫솔질

제대로 닦으려면 칫솔을 45도로 기울이고 살짝 진동을 준 다음, 칫솔모를 돌리듯이 닦아야합니다. 매번 이렇게 손으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동칫솔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진동이 오기 때문에 칫솔모가 치아와 잇몸사이에 잘 들어가고 세척이 쉬워져 위생관리에 용이합니다.

 

2. 구강세정기 사용(워터픽)

두 번째로는 구강세정기를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에 수압을 향해 쏴주면 양치질을 하고도 남아있던 작은 찌꺼기들을 씻어내주어 임플란트 주변을 청결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완료 후에도 치과 정기검진을 6개월에 한번 씩은 받아야 하며, 잇몸에서 피가나거나, 통증이 있다면 무시하고 넘기지 마시고 꼭 치과에 가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임플란트를 오래오래 사용하려면 애초에 임플란트 식립을 잘해야 하며, 항상 치아를 깨끗이 닦고 관리하고,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