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염증 증상/도움되는 음식과 영양제

반응형

최근 미세먼지나 배기가스 등 각종 환경 오염물질과 가공식품류를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염증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만성염증은 외부의 공격에 의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생기는 급성염증과 달리 반복적인 염증으로 인해 특별한 증상 없이 몸속에서 조용히 쌓이다가 고혈압, 심혈관질환, 알츠하이머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

 

목차
만성염증의 원인
만성염증 증상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영양제

 

만성염증 원인

1.인공식품첨가물

유화제(乳化劑) 같은 인공 식품첨가물은 몸속 염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있다. 인공 식품첨가물의 일부는 잘 소화·분해되지 않아 몸에서 이물질로 인식할 수 있다.

 

2.흡연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이 외부에서 침입한 미생물을 공격하는 백혈구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백혈구 기능이 제대로 통제 되지 않아 염증이 발생 할 수 있음.

 

3.스트레스

스트레스 호르몬이 교감 신경을 자극해, 염증 반응을 초래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문제가 됨.

 

4.비만

지방세포는 아디포카인이란 염증성 물질을 분비. 그 때문에 비만·내장비만이면 각종 염증질환이 생길 위험이 높아짐. 평소 몸을 너무 안 쓰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적게 먹어도 염증 반응이 생길 수 있음. 체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면서, 체내의 염증 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

 

 

만성염증 증상

1.만성 피로

만성 피로는 장기적인 염증의 전형적인 징후 중 하나이며 섬유근육통, 다발성 경화증,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염증성질환의 흔한 증상이다.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한다면 기저질환의 징후일 수 있으며, 치료가 가능할 수도 있다.

 

2.근력 저하

가끔 면역체계가 실수로 자신의 근육을 공격하거나 염증을 일으킨다. 이는 근섬유를 분해하고 근육을 약하게 만들기 시작한다. 보통 천천히 발생하며 몸통과 어깨, 엉덩이에 증상이 가장 자주 나타난다. 어떤 경우 걷기, 목욕하기, 삼키기와 같이 간단한 일들을 하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한다.

 

기억력 및 사고력 저하

신체에 염증 징후가 나타나면 기억력과 사고력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연관성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초기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염증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를 유발하는 기타 질환의 원인일 수 있다. 특히 노인의 경우 더욱 그렇다. 건강한 식습관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안구 건조

염증의 흔한 증상이다. 쇼그렌 증후군은 침샘과 눈물샘에 영향을 미친다. 눈이 까칠까칠하고 작열감이 느껴지거나, 침샘이 붓고 코와 목이 마르는 느낌이 들 수 있다. 병원을 찾아 증상을 완화하고 시력 손실이나 치아 문제와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균형을 잡기가 어려움

만성염증성질환(Chronic inflammatory diseases)에 걸리면 신체가 과잉반응하거나, 어떤 경우 스스로를 공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다발성 경화증(multiple sclerosis)의 경우 신체의 면역 체계가 신경막(nerve coatings)을 공격하는데, 그렇게 되면 신경신호가 통과하기 어려워진다. 특히 걸을 때 어지럽거나 균형을 잃을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은 혈액 속 당 수치 조절을 돕는다. 염증은 인슐린이 얼마나 잘 작용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을 높이고, 이는 신경과 혈관을 손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당뇨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 발이 저리거나 평소보다 갈증이 나고 피곤을 느낄 수 있고, 혹은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도록 한다.

 

설사

염증성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은 궤양성대장염(ulcerative colitis)과 크론병(Crohn’s disease) 두 가지가 대표적이다. 두 경우 모두 면역 체계가 과잉 반응해 결장과 소장에 염증을 일으킨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가 설사다. 그 외에 메스꺼움, 관절통, ,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허리 통증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의 경우, 만성 염증은 보통 척추를 공격한다. 가끔 엉덩이나 목, 무릎, 가슴 등을 공격하기도 한다. 특히 아침에 허리에 통증과 뻣뻣함을 느낄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는다.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맥경화

체지방이 늘거나 담배연기와 같은 이물질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몸이 염증으로 반응한다. 이로 인해 동맥 안쪽 벽에 지방 플라그가 쌓이는 동맥경화증에 걸릴 수 있다. 동맥경화증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주요 원인이다. 동맥경화 여부는 진료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

 

 

혈액 응고

외상, 수술, 항인지질 증후군이나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생긴 염증은 혈액이 과도하게 응고되는 과응고(hypercoagulation)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붓기를 유발하거나, 뇌졸중, 심장마비, 폐색전증 등 더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영양제

염증성 질환을 포함해 자가면역질환, 만성 피부 질환 등 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강황, 울금, 오메가3 지방산, 베리류, 발효식초, 파인애플 등 항염, 항산화, 위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가급적 가공되어진 식품 보다는 신선한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강-해독작용, 면역력 향상, 항염증 작용, 통증 완화 작용

토마토-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해 폐를 비롯해 신체 전반에 염증을 줄일 수 있다.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오므로 익혀 먹는 것을 권장한다.

강황, 울금-위장기능강화, 소화 촉진, 살균 소염 작용, 항산화, 항염증 작용, 통증 완화

오메가 3 지방산-혈관확장, 항염증 작용, 항응고 작용, 통증 완화, 면역계 강화, 심혈관계 기능 개선, 신경화학물질 전파, 인슐린 민감성 증가

100% 오렌지 주스- 플라보노이드와 헤스페리딘과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감소시키고 심장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베리류-블랙베리, 크랜베리, 블루베리, 체리 등으로 항산화, 혈액순환개선, 면역력 향상, 항암작용

발효 식초- 설탕()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은 제품 선택 소화 및 위장 기능 촉진

파인애플-면역력 강화, 단백질 분해 효과, 혈소판 응고, 염증 감소, 염증예방

 

만성염증에 좋은 영양제

1.오메가3

EPA는 세포막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지방산, 오메가6 계령의 아라키돈산의 대사를 줄여줘서 염증인자를 감소시킨다. 이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염증 억제 인자를 생성할 뿐 아니라 아토피나 알러지,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도움을 주고 과활성화되는 염증을 줄여준다. 또한 적절히 염증반을을 종결시켜주는 염증종결인자까지 증가시키게 된다.

 

2.MSM

MSM이 중요한 이유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의 구성 성분이기 때문.

글루타치온은 세 가지 아미노산(글루탐산염, 시스테인, 글리신)이 결합된 형태로 항산화의 끝판왕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성분이다. 이 글루타치온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가 바로 식이유황이기 때문에 식이유황을 섭취하면 글루타치온의 합성을 도와 여러 이로운 점을 얻을 수 있다.

 

3.미네랄

미네랄 중에서도 아연, 마그네슘, 셀레늄이 중요함. 아연이 염증실체인 NF-KB를 억제하여 만성염증에 도움을 줌.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수록 염증 인자는 높아질수 밖에 없는데 스트레스가 심할때 염증이 높아지고 부신에 마그네슘이 많이 필요하므로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염증이 더 증가 될수 밖에 없다.

 

이처럼 최근 점차 비율이 높아지는 염증성 장질환 또한 염증수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성적인 질환이라 평소에 염증 수치가 관리되지 않으면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이 글을 본 다른사람이 같이 본 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전망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전망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아마 불안한 미래를 준비하기위해 또는 재취업을 위해 가장먼저 준비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아

www.joohunnit.com

의료비 환급 받을 수 있는 본인부담상한제

 

의료비 환급 받을 수 있는 본인부담상한제

본인부담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1월1일~12월31일) 본인일부부담금(비급여, 선별급여 등 제외하고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의료

www.joohunnit.com

내 몸에 맞는 베개 높이 찾는 법

 

내 몸에 맞는 베개 높이 찾는 법

질 좋은 수면에 있어서 내 몸에 맞는 베개는 빠질 수 없는 침구입니다. 베개가 숙면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고계시나요? 새 베개를 구매했는데 폭신하니 좋긴한데 새거라 그런지 너무

www.joohunn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