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일과성 건망증이란 ?

반응형

일과성 건망증이란? 

우리의 삶과 행동에 관한 기억을 처리하고 저장하는 건 대뇌 측두엽에 있는 해마라는 부위입니다. 바닷속에 사는 해마와 모양이 비슷해 그렇게 불리는 이곳에서 기억을 장기 저장하는 일도 맡아서 하는데, 일과성 건망증은 이 해마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과성 건망증 증세가 나타나는 동안은 일시적으로 해마 부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억상실을 일으키는 원인들은 아직까지 규명된 바가 없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애초에 일과성 건망증이 간질이나 편두통의 증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이나 몸의 상태와 일과성 건망증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는 것이 지금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과다 혈액 응고는 일과성 건망증의 드문 원인이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게된다면 집중력, 명확한 사고능력,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고 저장하는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1. 과도한 알코올 섭취
2. 특정 진정제(바르비투르염 등) 대량으로 복용
3. 불법 약물 사용
4. 비교적 낮은 용량의 벤조디아제핀(진정제), 특히 미다졸람 및 트리아졸람 사용

 


일과성 건망증은 아래와 같은 행동 시 발현될 수 있습니다.

 

1.차갑거나 뜨거운 물에 갑자기 잠기게 됨
2. 감정적 또는 심리적 스트레스
3. 통증
4. 의료 시술
5. 성교
6. 발살바 법(장운동에서와 같이, 공기를 내보내지 않고 강제로 숨을 들이쉬려 노력함)
그러나 이러한 유발 인자는 대체로 확인되지 않은 사실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의료진은 일과성 건망증을 앓은 여성 환자 142명을 관찰한 결과 격렬한 논쟁 등 정신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났을 때 증세가 나타나는 가능성이 컸다고 분석했습니다.

 

 남성의 경우 신체적으로 고된 일을 한 뒤나 찬물에 빠지는 등 몸이 힘들 때 증세가 더 빈발했습니다. 또한, 평소에 두통을 자주 앓는 이들에게서 일과성 건망증이 더 자주 나타났습니다.

치료방법
가능한 경우 명확한 원인을 찾아내야 하지만 일과성 건망증에 대한 특정한 치료방법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